오늘날까지 쥐꼬리만큼 벌어서 조금 저금해봐야 무엇하나 하는 '공수래공수거'의 마음으로 살아온 나.
죽으면 어차피 끝이라고, 참 가볍게 살아왔다. 사는데 빚만 없으면 되지 않겠느냐 하면서.
통장도 지나온 내 그런 마음을 반영하듯, 빚만 없다.
얼마 전까지는 그 사실에 대해서 아무런 생각이 들지 않았다.
죽으면 끝이지 뭐. 하고.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생각도 변한다고, 그래도 쥐꼬리에서 먼지만큼이라도 모아봐야 하지 않겠는가 하는 마음가짐이 되었다. 어린 날의 허무주의에서 '그래도,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으면 변하는 것도 없다.'는 생각으로 [그것이 무엇이든] [시작하자]하는 해보자 주의로.
이런 생각의 전환에는 유튜브에서 찾아볼 수 있는 수많은 지식들이 (비록 검증되지 않은 지식들이 많지만, 교차 검증하다 보면 남는 뼈대가 있다.)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 지식들이 현재의 내 삶을 바꿔준 것은 아직 아무것도 없지만, 살아왔던 내 삶의 방식을 다시 돌아보고 재배열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해 준 것만으로도 굉장한 역할을 해냈다고 생각한다. 좁은 시야 안에서 살아온 나에게 나를 돌아보게 만들고, 내 주변을 살피게 했으며, 좀 더 먼 곳을 볼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줬기 때문이다. 글로 나열해놓으니 뭔가 자기 개발서에서 흔히 나올 수 있는 문장 중 하나가 되어 버린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긴 하다. 하지만 적어도 나에게 있어서 저 생각의 전환의 시기에 가해진 충격은 거대했다. 일단 뭐든지 시작해보자는 마음가짐을 가질 정도로. 교보문고나 영풍문고의 입구부터 산처럼 쌓아놓고 광고를 때리는 베스트셀러로 나온 자기 개발에 관한 책들을 둘러봐도 얻지 못한 결과였다.
그럼, 무엇을 시작해야 할까?
1. '나'를 기준으로 객관적인 현 상태 확인,
앞으로 실행해야 할 방향을 설정해야겠다.
건강
다이어트. 식생활. 운동.
재정
통장나누기. 수입 대비 저축비율 설정. 연금저축펀드. 재테크(주식:한/미)
커리어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일.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일.
2. 할 수 있다는것과 하고 싶다는 것을 정리하고, 당장 실현 가능한 것과 차후에 실현하고 싶은 것을 구분하자.
(당장 할 수 없는데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하면 안 된다는 것을 명심)
3. 할 수 있는 것, 당장 실현 가능한 것을 추렸으면 각 상태마다 필요한 정보를 정리한다.
정보가 정리되는대로 목차마다 링크 걸어둘 예정이다.
4. 실행.
무엇이던 행하여야 결과를 얻을 수 있다.
5. 피드백.
실행의 결과를 평가. 수정하여 발전의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바탕으로 삼는다.
여러 차례의 피드백은 결국엔 하고 싶은 것, 차후에 실현하고 싶은 것에 대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이 달 말에서 다음 달 초까지 1~3번까지 진행하려고 한다.
앞으로 느리더라도 꾸준히 행동하면서 체크할 수 있는 장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건강
다이어트. 식생활. 운동.
2020/10/29 - [NewbornHee/키토식단. 운동] - Ketolife : 내가 키토식단을 시작하게 된 계기. (1)
2020/10/29 - [NewbornHee/키토식단. 운동] - Ketolife : 내가 키토식단을 시작하게 된 계기. (2)
재정
통장나누기. 수입 대비 저축비율 설정. 연금저축펀드. 재테크(주식:한/미)
2020/10/28 - [NewbornHee/재테크] - 재테크 : 내 재정 흐름을 파악.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잡자.
2020/10/28 - [NewbornHee/재테크] - 재테크 : 통장나누기? 어떻게 할까?
커리어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일.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일.
'NewbornHe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1.31 Check (0) | 2021.01.31 |
---|
댓글